박근혜 대통령이 “정부는 올바른 역사인식에 기초한 21세기 한·일 신협력시대를 열어가고자 노력했으나 과거사를 둘러싼 갈등 때문에 마음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며, 일본에 대해 과거사 문제 해결이 한-일 관계 회복의 선결 조건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박 대통령은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이렇게 밝히고, “일본이 용기있고 진솔하게 역사적 진실을 인정하고, 한국과 손잡고 미래 50년의 동반자로서 새로운 역사를 함께 써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은 또 기념사에서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왜곡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것은 이웃 관계에 상처를 주는 일”이라며 일본의 교과서 왜곡 문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일본 정부는) ‘역사란 편한 대로 취사선택해 필요한 것만 기억하는 게 아니며, 역사에 대한 인정은 진보를 향한 유일한 길’이라는 한 역사학자의 지적을 깊이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과거사 문제 해결의 ‘상징’인 위안부 문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어조 역시 강경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우리는 양국이 미래로 함께 가는 여정에서 반드시 풀고 가야 할 역사적 과제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인권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해 왔다”며 “쉰세분만이 생존해 계신 할머니들의 평균 연령이 90세에 가까워서 그분들의 명예를 회복시켜드릴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일본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남북문제와 관련해서도 “북한이 더는 남북대화를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올해 광복 70주년을 경축하면서 이를 계기로 민족화합과 동질성 회복의 전기를 마련하는 데 나서주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과 스포츠·문화 분야 교류 확대와 함께 남북철도 복원사업의 추진을 거듭 제안했으며 “우선 남북철도 남측 구간을 하나씩 복구하고 연결하는 사업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