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후속대책 당이 주도하고 챙길 것"

한나라당 한미 FTA에 대한 당의 입장이 ‘선대책 후비준’임을 다시한번 천명하고, 철저한 준비와 의지를 갖춰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금일(4.5) 아침에 농해수 위원장인 권오을 의원을 위원장으로, 관련되는 각 상임위원회 간사들을 위원회의 간사로 정하는 한나라당 FTA 피해조사 대책위원회가 개최되었음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앞으로 위원회는 현장을 다니면서 피해현장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이번 한미 FTA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은 ‘선대책 후비준’이라면서, 철저하게 대책, 준비된 자세, 정부의 의지, 그리고 우리가 또 주장할 것을 해나가갈 것이며, 현장 활동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해서 전문적인 용역도 의뢰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재희 정책위의장도 "선대책 후비준이 우리 당의 입장인 이상 알맹이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당 입장에서도 충분한 의견수렴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재철 홍보본부장은 “이제 FTA관련된 모든 후속 대책과 FTA평가에 대해서는 당이 주도적으로 챙겨야한다."면서 "FTA 관련된 평가단과 후속 대책특위는 당대표 직속의 특위로 지위를 부여하여 당대표께서 직접 챙겨야한다”고 건의했고, 이 부분은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다.



임태희 여의도연구소장은 FTA 타결 관련 긴급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 ‘잘된 일이다’라고 한 것이 49%이고, ‘잘못된 일이다’라고 한 것이 26.7%이라며 타결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가 우위에 있으며, FTA협상 결과에 대한 손익평가에 대해서 ‘한미 양국 모두 이익이다’라고 보는 것이 34.4%, ‘한국에 보다 유리하다’는 것이 13.2%, ‘미국에 보다 유리하다’는 것이 41.2% 등 양쪽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온다는 평가가 상당히 나온 부분이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밖에 반FTA 단식에 대한 평가는 정치쇼로 부정적인 평가가 75.2%이고, 정부의 FTA후속보완대책에 대해서 ‘농가피해 최소화하기 위한 충분한 대책이다’라는 것이 21.4%, ‘금전지원 위주의 졸속대책으로 불충분하다’는 것이 59.9%라고 밝혔다.



이에 임 여의도연구소장은 "정부의 후속보완대책에 대해서는 불충분하다는 여론이 59.9%에 이르는 만큼 앞으로 한나라당이 직접 피해계층과 접촉하고 또한 보완책을 주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여론조사에서도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FTA의 개성공단 문제는 북핵 문제와 맞물려 있고 개성공단 문제가 풀린다면 한나라당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주장했던 특구개발 등 경제공동체의 주도에도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