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산하 기관장들이 임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잇달아 결격사유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대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인사청문회에서 의회가 '부적합' 의견을 채택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취임 후 세번째 시행한 대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인사청문회에서 의회가 '부적합' 의견을 채택하면서 권 시장의 리더십에도 생채기가 난 모양새입니다. 대전시의회 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는 16일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비공개회의를 열어 오세은 대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내정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담은 경과보고서를 채택했습니다.

-각종 부동산 투기 행위가 결국 내정자의 발목을 잡았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지난 11일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도마 위에 오른 오 내정자 부인의 각종 부동산 투기 행위가 결국 내정자의 발목을 잡은 것입니다. 당시 구미경 의원은 "오 내정자 부인이 소유한 아파트 6채 가운데 3채는 임대를 줬고, 내정자가 서울과 대전에서만 거주를 해왔는데 왜 경기 평택과 성남에 주거용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는지 목적이 궁금하다"며 "전북 군산에도 '조그만 텃밭을 가꾸려고 취득했다'는 논 100평이 있는데 주말 농장을 하기에는 대전에서 너무 먼데다 논이라서 적합하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날 박정현 부위원장은 추진 경과보고를 통해 "준법성·도덕성에 대해서는 배우자 명의 재산 형성 과정이 명확지 않고 관리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적격 판정이 시민 눈높이에 맞춘 결과라고요.

=네 그렇습니다. 안필응 위원장도 "부적격이 나왔는데 시민 눈높이에 맞춘 결과라고 본다"며 "부동산 등 재산 형성과정에서 대답이 명쾌했으면 좋겠는데 시민이 이해하지 못했고, 이번에 위원들이 명쾌한 답변을 내지 않았나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권 시장이 임명한 산하 기관장들은 예외 없이 인사청문회에서 많은 지적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10월 열린 이명완 대전마케팅공사 사장에 대한 인사 청문회에서도 업무 수행능력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이 사장이 도시 브랜드, 국내외 투자유치, 영상산업 및 첨단산업, 과학기술 홍보사업 등 마케팅공사의 경영합리화를 위해 혁신적인 경영창출 방안을 마련하는 데 미흡했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지난해 8월 간담회 형식으로 민선 6기 들어 처음 진행된 박남일 대전도시공사 사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도 부정적인 평가가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받은 질문에 엉뚱한 답도 내놓았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당시 박 사장은 '부동산 불황 속 부동산 개발 업무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북괴의 스커드 미사일이 떨어져도 안전한 아파트를 짓겠다'는 엉뚱한 답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이명완 사장과 박남일 사장 모두 '적격'이라는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채택됐다는 것입니다.
앞서 두 인물과는 달리 의회에서 처음으로 부적격 인사경과 보고서를 채택한 오 내정자도 '구렁이 담 넘듯' 은근슬쩍 취임해 업무를 볼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인사청문회 결과가 아무런 법적 구속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임면권자인 권 시장은 지난해 10월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시의회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공직 후보자로 부적격하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취임을 강행할 수도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안 위원장은 "부적격 의견을 담은 경과보고서를 시의회 의장을 통해 대전시장에게 전달할 것"이라며 "법적으로는 의회 의견을 따를 상관은 없지만 임명을 강행하려면 의회에 이해를 구해야 하고 부적격을 받아들이면 재공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