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6일 인사청문회에서 5·16 쿠데타(군사정변)에 대해 "역사적 사건을 국가 안보에 기여했느냐 안 했느냐는 관점에서 보면 5·16은 국가 안보를 강화한 역사적 계기가 됐다"고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어떤 맥락에서 한 발언인가요.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그때 우리가 굉장히 북한보다 어렵지 않았느냐"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후보자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이 "국정원장에 취임하면 바른 정의(定義)를 가져야 하지 않겠느냐"고 지적하자 "연구하고 검토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앞서 이 후보자는 "5·16을 쿠데타로 생각하느냐"는 새정치 김광진 의원의 질문에 대해 "용어에 관해서는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답했습니다.

-교과서에 쿠데타로 돼 있지 않냐는 질문에 대해서는요.

=김 의원이  "교과서에 쿠데타로 돼 있다"며 재차 정의해 줄 것을 촉구하자 이 후보자는 "교과서를 보지 못했다. 그렇게 규정하는 용어에 대해 굉장한 생각을 해보지 않았고 개념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이 후보자는 과거 언론 기고 등을 통해 국정원이 지난 대선에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은 아니라는 견해를 밝힌 데 대해서는 "당시 사사로운 자연인으로서 의견을 표출한 것"이라며 "국정원 직원이 조직적으로 선거 개입한다는 것은 무서운 일이라 생각했고, 국정원 직원도 영혼이 있는 사람인데 어떻게 그런 무서운 일을 했을까 하는, 국정원 직원에 대한 신뢰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생각이 진전돼 사사로운 의견을 개진한 부분이 사려 깊지 못했던 점이 있었다"며 사과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