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비정상적인 정상화 대책을 멈추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 공대위가 주장하는 내용이 뭔가요?

=. 공대위는 "공공기관 노동자의 복리후생비 삭감과 주요 사업 중단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1차 정상화대책 때문에 일자리가 줄어들고 소비가 위축되는 부정적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이어 "다급한 정부가 2차 정상화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 역시 공공기관의 핵심사업을 정리해 민영화하고 임금과 근로조건을 하향평준화해 노동기본권을 위협하는 내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공대위가 특히 정부가 대화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했다죠?

=. 네, 공대위는 "특히 이러한 정책은 민주적인 공론을 통해 나온 것이 아니라 기획재정부가 단독으로 극비리에 주도한 것"이라며 "정부가 공공기관 정책에 대해 노동계와 진정한 대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공대위는 "올바른 공공기관 개혁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임금체계의 합리적 개편과 공공서비스 기능 강화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이들의 향후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이들은 "정부가 일방적 정책을 강요하고 공공기관 구성원들과 성의있는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오는 23일 전체 공공기관 대표자 회의와 4월 총력투쟁 집회를 거쳐 노동절 투쟁 및 파업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공대위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