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상식 '닥터 지바고'에서 알아보자
상태바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상식 '닥터 지바고'에서 알아보자
  • 강민수 기자
  • 승인 2015.04.06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오늘) 오후 7시 10분 채널A 교양프로그램 ‘닥터지바고’에서 다이어트와 피부건강 상식에 대해 낱낱이 파헤치는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 알아봤습니다.

 

- 최근 현대인들은 다이어트에 대한 수많은 상식들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 그렇습니다. 특히 살찐 사람들에게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고 할 수 있죠. 상당수 성인이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성공률은 사실 17% 정도입니다. 더구나 어렵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닙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생각하지 않고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오히려 피부를 처지게 해 나이가 더 들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 특히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엔 여러 부작용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 맞습니다. 우선 피부노화가 나타나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이기 십상입니다. 또한 얼굴을 제외한 다른 피부의 탄력도 떨어지게 해 살을 빼기 전보다 더 볼품없는 외모가 되기도 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근육이 중요한데, 굶기만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의 양을 떨어뜨려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 결국 다이어트도 공부를 해야 성공한다는 것 같군요.

= 그렇죠. 세간에 떠도는 ‘속설’ 중 진위를 잘 파악해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례로 사우나를 자주 가면 살이 빠진다거나, 운동하는 도중에 물을 많이 마시면 살이 찐다는 말은 맞지 않는 설명이랍니다. 사우나에서 흘리는 땀은 단순히 급격한 체온 상승을 막는 기능만 할 뿐 체지방을 연소시키진 않는다는게 그 이유인데요. 지방 연소가 아닌 수분 배출을 통한 일시적 체중 감량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물은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같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속설이나 바른 식이요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오늘 '닥터 지바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