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역사 관련 단체들이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을 규탄하고 한·중·일 공동 역사교과서를 편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국학·역사 관련 단체들이 일본의 왜곡된 역사교과서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죠?

=. 네, 국학운동시민연합과 우리역사바로알기는 10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왜곡 역사교과서 발행은 반인류적 행위"라며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거나 말살하는 역사 교과서를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왜곡된 일본 역사교과서를 본 국학·역사 관련 단체들은 강하게 성토했다죠?

=. 이들은 6일 검정을 통과한 일본 중학교 지리·공민교과서 18종 모두가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술하고, 역사교과서 8종 중 4종에서 이른바 임나일본부설을 뜻하거나 암시하는 표현이 등장한 것을 강하게 성토했습니다.

-. 왜곡된 일본 역사교과서에 대한 국학·역사 관련 단체들의 생각은 뭔가요?

=. 이들은 "그간 한·일 양국 학자들이 공동으로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를 발족해 임나일본부설이 허구임을 발표하는 등 우호친선이 심화하고 있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왜곡 문제가 다시 발생하게 된 데 대해서 한국 국민은 커다란 실망과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이는 한일관계를 시대 역행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것으로 평화를 갈구하는 두 나라 국민에게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 한국과 중국, 일본의 동북아 공동 역사교과서를 편찬해 공동의 역사관을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죠? 

=. 그렇습니다. 한국 정부에도 "왜곡 교과서 기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광개토대왕릉비문의 원문 발굴 등 한일관계사·고대사 복원과 재구축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