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불교조계종 세월호 1주기 추모법회 봉행 / 사진 출처 대한불교조계종 홈페이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종교계에서는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행사가 잇달아 열립니다. 관련 내용 알아봤습니다.

 

- 먼저 대한불교조계종에서는 지난 14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법회를 가졌죠.

= 네. 14일 총무원장 자승 등 스님 50여명을 비롯해 300여명의 신도가 참석한 가운데 추모법회를 봉행했습니다. 법회는 자승 총무원장이 추도사를 하고 전명선 4·16세월호가족협의회 대표가 추모사를, 세월호 실종자 가족 대표가 호소문을 발표하는 것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사 1주기 당일인 16일 오전 10시 전국 사찰에서는 예불에 맞춰 타종과 더불어 희생자들의 추모발원을 진행할 예정이랍니다.

▲ 대한불교조계종 세월호 1주기 추모법회 봉행 / 사진 출처 대한불교조계종 홈페이지

- 천주교는 어떻게 치뤄집니까.

= 천주교는 16일 각 교구에서 세월호 희생자와 실종자를 위한 미사를 열게 됩니다. 서울대교구는 명동대성당에서 오후 6시 염수정 추기경 집전으로 추모미사를 봉헌하고, 인천교구 답동성당과 원주교구 원동성당, 대전교구 대흥동성당에서도 역시 이날 추모미사를 봉헌할 예정입니다.


- 사고현장인 전남 진도군을 관할하는 광주대교구 행사는요.

= 광주대교구는 같은 날 오후 2시 팽목항에서 교구장 김희중 대주교의 주례로 추모미사를 봉헌합니다. 광주대교구는 특히 16일을 ‘4·16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하는 교구민 공동 행동의 날’로 정하고 신자들에게 팽목항 미사 참석과 아파트 베란다와 대문, 자동차에 추모 리본 달기 등에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고 합니다.

▲ 세월호 1주기 앞둔 예수부활대축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실종자를 기억하는 의미의 노란 리본을 단 구조물과 부활달걀이 설치된 명동대성당 제단 / 사진 출처 천주교 서울대교구 홈페이지

그 밖에 안산시를 관할하는 수원교구는 15일 오후 7시 30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 야외음악당에서 교구장 이용훈 주교의 주례로 세월호 1주기 추모미사를 봉헌합니다. 교구는 15일까지 세월호 희생자 위로와 생명존중 사회를 위한 기도기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개신교의 한국교회봉사단 행사도 알려주시죠.

= 15일 오후 3시 팽목항에서 김삼환 목사의 집도로 ‘세월호 1주기 한국교회 추모예배’를 열 계획이구요.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도 15일 오후 7시 30 안산 제일교회에서 추모예배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