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기사들이 대리운전사업자와 보험사 등으로부터 보험료를 착취당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였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기자회견에서 "검찰과 금융감독원 등 관계 당국은 대리운전사업자의 보험료 착취를 즉각 조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이들은 대리운전사업자·보험회사·브로커를 대리기사들을 착취하는 '대리운전마피아'로 규정해 비판했다죠?

=. 대리기사협회에 따르면 사고가 빈번한 대리기사는 반드시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대리운전사업자는 개별 보험 가입을 인정하지 않는 대신 단체보험에 가입해 한 달 10만원에 달하는 보험료를 자신들에게 납부하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 실제로 얼마의 보험료가 보험사에 납부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영수증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대리운전사업자들은 '삼성화재, 동부화재, LIG보험 등 보험사가 보험료를 50∼70% 인상했다'며 더 많은 보험료를 내라고 대리기사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습니다.

-. 사업자들은 '퇴직을 원하는 이들만 문의하라'며 보험료 인상에 대한 문의 자체를 차단했다죠?

=. 네, 하지만 대리기사협회 자체 조사 결과 보험료를 70%로 올리기로 했다는 삼성화재의 실제 상승폭은 57%였고, 또 일부 사업자들은 보험료 갱신기간이 아님에도 이러한 인상에 편승해 보험료를 올리겠다고 기사들에게 통보했다고 합니다.

아울러 대리기사협회는 "대리운전업계는 이미 십 년이 넘도록 대리운전 마피아들이 대리기사의 주머닛돈을 뜯어서 착복하고 있다"며 "높은 수수료와 벌과금, 관리비로도 힘든 대리기사들에게 보험료까지 수탈해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대리기사협회는 "단숨에 50% 이상 보험료를 올린 보험사들의 횡포를 틈타 대리운전사업자들은 더 큰 수탈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죠? 

=. 그렇습니다. 대리기사협회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 의원실을 방문해 금융감독원 실무자를 함께 면담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금융감독원 측은 "대리기사들이 내는 보험료가 실제로 보험료 납부로 연결되는지 등 실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