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관리소(소장 崔柄㵛)는 오는 4월 23일(월) 오후 2시 경복궁 교태전과 강녕전에서 세종대왕 자태실 태봉안의식을 재현한다.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은 경복궁 교태전에서 왕자의 태를 씻어 태항에 안치하는 의식을 시작으로 강녕전에서 국왕이 태봉지(장소)를 낙점하고, 안태사(장태의식을 총괄하던 관리)를 임명하고 교지를 내리는 의식과 태항을 누자(가마)에 안치하는 의식, 경복궁을 출발해 태봉지인 경북 성주군까지 가는 봉출의식 순으로 진행된다.

경북 성주군의 주최로 실시하는 이번 재현행사는 4월23일 경복궁에서 진행되는 세태의식(궁중에서의 의식)과 경복궁을 출발한 안태사 행렬이 4월28일 태봉지인 성주군 일원에서 거행되는 영접의식(장태지에서의 의식)으로 구분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4월28일 경북 성주군 일원에서 거행되는 영접의식은 안태사 행차의식, 경상도 관찰사의 안태사 행렬 영접의식, 장태지에 도착하여 봉안하는 봉안의식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계획이다.

참고로 장태의식이란 다른 나라에서 찾아보기 힘든 우리만의 독특한 의례로 아이가 태어나면 태를 정성껏 씻어 땅에 묻는 것이다. 태는 태아에게 생명력을 부여한 것으로 출산 뒤에도 소중하게 보관되었으며, 특히 왕실의 태는 국운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더욱 소중하게 보관되었다.

경복궁에서는 앞으로도 왕실과 관련된 의식과 재현행사를 적극 유치․지원하여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복원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 행사명 :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연 행사

○ 세태의식(궁중에서의 의식)
- 일시 : 2007년4월23일(월) 14:00~15:00
- 장소 : 경복궁 교태전 및 강녕전
- 주최 : 경상북도 성주군
- 행사내용
․태반세태의식 : 태아의 태반을 씻고 안치하는 의식
․태봉지 낙점 및 교지 선포 : 관상감 상토관의 자태지 보고 및 국왕의 안태길지 낙점 및 교지를 내림
․누자에 안치하는 의식 : 왕자의 태봉지가 결정되면 태항을 누자에 안치하고 태봉지로 행렬을 지어 가는 의식
․봉출의식 : 누자에 안치한 태항을 장태지(경북 성주)까지 이동하는 행렬

○ 영접의식(장태지에서의 의식)
- 일 시 : 2007년4월28일(토) 17:00~20:00
- 장 소 : 경북 성주군 일원, 성주 성밖 숲
- 행사내용 : 안태사 행차의식, 안태사 행렬 영접의식, 봉안의식

□ 행사문의
․경복궁관리소 : 02-734-2457
․경북 성주군청 : 054)930-6065~6

이지폴뉴스 박지은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