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24일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등을 명분으로 총파업을 벌였고, 정부는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혀 노정 간 충돌이 우려됐지만 이날 오전까지 별다른 물리적 충돌은 없었습니다.

-. 민노총이 이날 전국 16개 지역에서 벌인 총파업에는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 건설노조, 공공운수노조연맹 등을 비롯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이 참여했다죠?

=. 이날 전교조는 한꺼번에 연차휴가를 내는 연가투쟁 방식으로, 전공노는 조합원 총회 방식으로 참여했습니다.

또 전공노는 6만여명, 전교조는 1만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자체 집계했으며 민노총은 2천829개 사업장에서 26만여명이 총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 다만 노동계에서 단일 노조로는 영향력이 가장 큰 현대차 노조가 간부만 총파업에 참여하고 일반 조합원은 참여하지 않아 이번 파업의 동력이 크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죠?

=. 네, 전교조 조합원들은 이날 전국 각지에서 집단 연차휴가를 내고 오전 9시께부터 종로 일대로 속속 모여들었습니다. 특히 종로에서 거리행진과 선전전 등을 한 뒤 오후 1시 서울광장에 모여 전국교사결의대회를 열었는데, 전교조가 연가투쟁을 조직한 것은 9년 만으로 2013년 법외노조가 된 뒤로는 처음입니다.

-. 전국 각지의 학교에서 조합원들이 대거 상경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일부 수업이 파행 운영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전국에서 별다른 수업 차질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면서요?

=. 다만 일부 학교에서는 학교장과 전교조 교사 사이에 수업 교체와 연가 승인을 놓고 마찰이 있었으며, 전공노는 정상 출근 후 전국적으로 지부별 비상총회를 열었습니다. 이에 상당수 지부는 근무지 이탈 등에 대한 대량 징계를 우려해 비상총회를 취소하거나 업무시간이 아닌 점심시간에 여는 것으로 일정을 잡았는데, 정부는 23일 "공무원단체의 불법적인 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내용의 담화문을 발표하고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 전공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