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가칭) 신설 여부에 대한 타당성 검토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이용객이 많은 논산훈련소에 KTX역이 생길수도 있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27일 국토부 등에 따르면 논산시와 지역 주민은 논산훈련소 입소 인원이 연간 12만명 이상이고, 동행하는 가족까지 더하면 100만명 이상이라며 논산훈련소역 설치를 희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호남고속철은 충북 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역 구간에서 운행하는데, 공주와 익산 사이에 논산훈련소역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 그렇게 되면 용산에서 송정까지 시간이 더 걸리겠군요.

= 그렇습니다. 논산훈련소역이 신설되면 정차했다 출발하는데 5∼7분 정도가 소요될 전망인데요. 현재 서울 용산역에서 광주송정까지 정차역 수에 따라 최단 1시간33분, 평균 1시간50분, 최장 2시간2분이 소요되는데, 역이 추가되면 그만큼 주행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국토부는 일단 국회에서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예산 1억원이 책정돼 집행할 뿐, 결정된 바는 아직 없다는 입장인데요. 국토부는 지난 20일 논산훈련소역 신설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한 연구용역 입찰 공고를 냈으며, 고속철 이용 수요와 경제성, 사업비 규모 및 분담방안 등을 고려해 사업을 추진할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연구 용역은 5월에 착수해 6개월 간 진행할 계획이며, 전체 사업비가 500억원 미만이면 국토부가 자체적으로 결정하지만, 500억원 이상이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야 하며, 현재로서는 공사비가 8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