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는 한.미 FTA체결로 날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한우산업을 농촌의 주된 성장 동력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11년까지 5년간 2924억원을 투자하는 한우산업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대책수립은 최근 한.미 FTA 타결로 쇠고기에 대한 관세 40%가 앞으로 15년간에 걸쳐 매년 2.67%씩 감축됨으로써 소값 하락 및 생산액 감소 등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우산업기반을 안정시키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다.

도는 이번 대책에 따라 한우생산비 절감, 한우고기의 시장 차별화, 유통개선과 한우고기의 소비자 신뢰확보, 한우농가 경영안정망 강화 등 4개 분야에 24개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한우생산비 절감방안은 풋보리 등 조사료재배를 올해 1만2천ha에서 오는 2011년까지 2만ha로 확대하는 것과 함께 우량 송아지를 안정적으로 생산해 공급하는 송아지생산기지 4개소를 육성하며, 농가에 송아지사육시설, 소 전문 수송차량 등도 확보토록 할 계획이다.

또, 한우고기 시장차별화를 위해 친환경고품질 한우사육농가를 500호로 확대하고 도내 22개 한우 브랜드를 4~5개로 통합해 쇠고기 생산량의 50%를 브랜드육으로 공급키로 하는 것과 함께 내년부터는 쇠고기이력사업을 전면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우 수소의 거세 촉진을 위해 거세장려금을 지원하고 한우 사육이 많은 2개 시군을 자연순환형 친환경 한우특구로 지정, 육성할 예정이다.

또, 소비자 직거래를 통한 유통마진을 축소한 한우먹거리촌을 10개 지구를 육성해 나가고, 영세한 도축장을 통.폐합하면서 도축.가공.판매는 물론 주변에 음식점 운영 등을 종합하는 식육종합유통센터를 육성해 나간다.

유통개선과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서는 올해 300㎡이상 쇠고기 판매 음식점(105개소)에서 시행하는 식육원산지 표시를 정착시킨 후 전 업소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중앙에 지속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한우협회와 공동으로 한우만을 판매하는 음식점 인증업소 150개소를 지정하고, 수입쇠고기의 원산지 둔갑판매 방지를 위해 축산기술연구소에 DNA 판별장비 3대를 설치하는 것과 함께 수시로 쇠고기 시료를 채취해 검사함으로써 수입쇠고기의 한우고기로의 둔갑판매를 방지해 나갈 방침이다.

또, 안전한 한우고기 생산을 위해 농장부터 도축장까지 161개소에 ‘HACCP’적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한우 사육농가의 경영안정망 확충을 위해 한우전업농 및 후계축산농가 중 매년 100명씩 한우산업 선도 농가로 육성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송아지 생산안정제 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소 부루세라병의 조기 근절을 위해 색출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종기 전남도 축정과장은 “이번 대책을 통해 오는 2011년까지 50두 이상 전업농을 930호에서 1100호를 육성하며, 한우고기 1등급 출현율도 45%에서 60%로 확대하며, 한우생산액은 47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늘려 나가도록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도내 한우 사육은 3만5천호에서 31만6천두를 사육하고 있으며 전국의 16%를 점유하고 있다.

호남인터넷뉴스 서복순 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