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한부모·해외입양인 등이 주축이 된 시민사회 단체들이 서울 시내 거리로 나섰습니다.

-. 이는 차별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라죠?

=. 네, 미혼모 모임인 '인트리'(人tree)와 한국미혼모가족협회, 대구미혼모가족협회 등에 소속한 싱글맘 가족 60여명은 활동가·자원봉사자들과 함께 10일 오후 2시30분께 서울광장에서 출발해 무교로와 청계천 일대를 돌며 거리행진을 벌였습니다.

-. 모든 어린이가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라고 정부에 요구했다죠?

=. 이들은 정부가 보육을 강조하지만 싱글맘 가정 등 아동 양육의 사각지대가 여전히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모든 어린이가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라고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 특히 이들은 행진하면서 양육 사각지대를 상징하는 사각형 모양 현수막 한가운데에서 어린이들이 걷도록 하는 퍼포먼스도 벌였다면서요?

=. 행진에 동참한 일부 싱글맘과 자녀는 사회적 편견을 우려한 듯 가면과 선글라스를 낀 채 '힘내라, 엄마들아! 웃어라, 아이들아!' 등 피켓을 들고 행진에 동참했습니다.

-. 이들 단체는 정부가 5월11일을 '입양의 날'로 정한 데 반발해 같은 날을 '싱글맘의 날'로 정해 5년째 기념하고 있다죠?

=. 그렇습니다. 어린이 인권을 위해서는 입양을 늘리기보다는 사회적 편견을 없애 미혼부·미혼모가 자녀가 함께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유에서입니다.

-. 최형숙 인트리 대표가 입장을 발표했다면서요?

=. 네, 최형숙 인트리 대표는 행진에 앞서 서울광장에서 연 집회에서 "싱글맘 문제를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거리 행진을 기획했다"며 "많은 시민이 이 문제에 대한 우리 입장에 공감하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함께 행사를 기획한 김은희 대구미혼모가족협회 대표가 강조한 내용은 뭔가요?

=. 함께 행사를 기획한 김은희 대구미혼모가족협회 대표는 "지방은 미혼모에 대한 편견이 더욱 많고 미혼모의 삶이 열악하다"며 "출산 후 지원을 받지 못해 이가 빠지는 등 건강이 악화하는 사례도 있고 그러다 보니 일부에서는 돈을 받고 아이를 입양시키는 유혹에 빠지기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실제로 국내에서 미혼모·미혼부가 홀로 아이를 키우기 쉽지 않아 이들이 현실적으로 체감하는 가장 높은 벽은 생활고라죠? 

=. 그렇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2012년 발간한 '한부모 가족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보고 서'를 보면 한부모 가족의 월평균 소득은 93만3천∼98만9천400원, 지출은 101만8천800∼115만5천원으로 '적자 가계부'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출 가운데 양육비 비중은 절반에 육박했습니다.

-. 정부도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라 미혼모 등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죠?

=. 네, 하지만 지원 규모를 보면 아동 양육비 월 10만∼15만원, 자립지원촉진수당(만 24세 이하만 해당) 월 10만원, 중·고등학교 자녀 학용품비 연 5만원 등으로 '기저귀 값'을 대기에도 빠듯한 수준입니다.

이날 행진을 벌인 단체들은 '싱글맘의 날' 당일인 11일 오전 10시에 국회의원회관에서 양육 사각지대에 있는 싱글맘들의 상황을 직접 듣는 콘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 힘내라, 엄마들아!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