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핵심기술연구센터 및 풍력, 바이오분야 특성화대학원 지원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李起燮)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오는 5월 17일(목)부터 5월 25일(금)까지『2007년도 신재생에너지인력양성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하고, 5월 3일(목) 오후 3시 경기 용인시 소재 공단 별관 2층 중회의실에서 사업설명회를 갖는다.

이번 신규과제는 바이오분야 핵심기술연구센터와 풍력 및 바이오분야 특성화대학원을 대상으로 하며, 핵심기술연구센터사업에 13억원, 특성화대학원사업에 각 2억 5천만원 등 총 18억원이 지원된다.

산․학․연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기자재를 구축하여 공동연구 및 산업체 기술인력 재교육 등을 실시하는「핵심기술연구센터사업」에는 ’05년에 연료전지 및 태양광 분야, ’06년에 풍력 분야 등 신재생에너지 3대 중점분야를 선정한 데 이어 올해는 보급잠재량 및 산업체 기술수요가 높은 바이오 분야의 1개 기관을 선정하여 5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특성화대학원사업」은 이공계 대학원 내에 신재생에너지분야 다학제 협동과정을 개설하여 석․박사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06년까지 수소․연료전지 분야 2개 대학, 태양광분야 1개 대학을 선정한데 이어, 올해는 풍력분야 1개 대학과 바이오분야 1개 대학을 신규로 공모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인력양성사업은 신재생에너지분야에 대한 정부투자 증대 및 보급확대에 따라 전문인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술개발인프라 구축을 위한 핵심 연구인력 양성 및 산업체 기술인력 재교육을 위해 2005년에 시작되었으며,

2010년까지 주요 에너지원별 핵심기술연구센터, 특성화대학원 및 최우수실험실을 지원하여 약 1,880여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신재생에너지산업이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발돋움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신규과제 공모에 참여를 원하는 이는 홈페이지 www.racer.kemco.or.kr에 접속하여 RaMIS 신규과제/과제등록 메뉴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과제는 6월중 실태조사와 서면평가 및 공개평가를 거치게 되며, 7월 중 최종지원과제가 선정될 예정이다.

이지폴뉴스 박지은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