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21일 박근혜 대통령의 황교안 국무총리 지명에 대해 "야당과 국민을 무시했다"며 "공안통치, 국민을 강압하는 통치에 국민과 야당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걱정스럽다. 앞이 막막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 '김기춘 아바타'라고 하는 분을 이번에 총리로 임명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을 통합하는 총리를 기대했는데 아쉽다. '김기춘 아바타'라고 하는 분을 이번에 총리로 임명했다. 과거에 야당이 해임건의안을 두 번이나 낸 분"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추후 청문회에 임하는 태도에 대해서는 "이번에 원내대표 선거에 나서면서 의원들을 많이 만나면서 박근혜호의 마지막 국민무시와 국민위압의 통치를 우리가 어떻게 막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고 밝히면서 꼼꼼한 청문회를 예고했습니다.

-공안중심의 총리가 들어서게 됐다고요.

=그는 이어 "성완종리스트를 사면정국으로 돌파하면서 보였던 무서운 표정, 그것은 민생파탄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모면책으로 기획사정, 공안사정으로 기존 정치권에 칼날을 들이대면서 국민의 관심을 (정부의) 잘못된 실정에서 돌릴 것 같은 왜곡된 국정을 책임지고 막겠다고 했다"고 의지를 다졌습니다.
그는 아울러 "공안중심의 총리가 들어서면서 이제 통합과 소통의 정치보다는 강압과 공안통치를 통해서 국민을 협박하는 불소통, 불통합의 정치에 대해 저는 분연히 맞서 국민을 위해서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