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3~4개서 7~8개로 변경 가용면적 찾기 쉽지 않아

당초 6월로 예상됐던 광역화장장 주민투표가 발의 시점에 대한 방침이 정해지지 않아 타당성 용역 납품 시한(6월 1일)을 넘긴 6월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 역시 매우 유동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타당성 용역과 관련 당초 하남시는 후보지 3~4개에 대한 타당성을 의뢰했으나 이후 내부문제 등으로 방침이 변경, 후보지가 추가돼 7~8개로 늘어난 가운데 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투표 시기에 대해 시의 한 관계자는 “용역 납품 기일이 6월 1일로 정해져 있는 만큼 납품을 전후로 공청회를 가질 계획”이라며 “그러나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주민투표 시기는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다른 한 관계자는 “주민투표에 대한 발의는 주무 부서에서 제안해야 하나 현재까지 방침이 정해지지 않아 정확한 일정은 알 수 없다”며 “사정이 그렇다보니 당초 6월로 예상해 대 시민 홍보에 들어갔으나 현재는 상황이 다소 늦춰지는 쪽으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한편 광역화장장 타당성 용역기관인 한국정책평가연구원 K연구위원은 “용역은 타당성에 대한 것이지 입지선정에 대한 것은 아니다”고 전제 “중간보고회와 공청회는 하남시청이 주민반발 등 내부문제를 고려해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당초 하남시에서 후보지 3~4곳에 대해서 타당성을 의뢰했으나 내부문제 등으로 방침이 변경돼 후보지가 7~8곳으로 늘어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또 “화장장이 들어서는 곳은 당초 하남시에서 선정한 지역이 아닌, 주민공청회에서 주민들이 유치를 원하는 방식에 따라 해당 후보지역에 들어설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하남시는 면적이 넓지 않기 때문에 30만평이라는 가용면적을 내기가 쉽지만은 않고 더욱이 진출입로까지 감안하면 입지가 쉽지만은 않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광주시에서 요청한 광주인접지 제외 요구에 대해 “광주시로부터 접수된 공문은 받았지만 연구원이 답변할 입장이 아니어서 답변하지 않았다”며 “반드시 광주인접지역이라고 못 박을 수만은 없다”고 덧붙였다.

시티뉴스 고승선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