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계획하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폭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대중교통 인상액이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비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최근 서울시의회가 통과시킨 안대로 지하철 요금이 200원, 간선·지선버스 요금이 150원 오르면 종전 요금과 비교할 때 연평균 각각 5.69%와 4.27% 오르는 효과가 있다고 4일 분석했는데요. 이는 과거 소비자물가상승률(10년 평균 2.68%, 5년 평균 2.36%, 3년 평균 1.60%)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어서 가계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물가감시센터는 지적했습니다.

 

- 또 서울시 대중교통 운영에 관한 비판도 있었다고요?

= 네. 물가감시센터는 또 서울시가 불투명하고 비효율적인 운영에 따른 대중교통 운영 적자를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는데요. 지난해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의 당기순손실은 4천245억원, 버스업체에 지원한 재정은 3천92억원이라고 합니다.

대중교통 요금을 올리면 늘어나는 수입은 3천895억원으로 추산되는데, 노인 무임승차 손실액 2천880억원을 빼면 운영적자를 모두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셈이라고 물가감시센터는 지적했는데요. 물가감시센터는 "서민에게 부담을 주는 공공요금 인상은 설명회나 공청회를 열어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을 얻어야 한다"며 "서울시는 적자 개선을 위한 충분한 자구 노력을 먼저 한 뒤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