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서울 서소문동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지드래곤의 전시회 ‘PEACEMINUSONE: Beyond the Stage’(피스마이너스원: 무대를 넘어서) 관련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간담회 내용 정리해 봤습니다.

 

- 참여 인사는요.

= 이날 간담회에는 서울시립미술관 김홍희 관장, 지드래곤 등이 참석해 이번 전시회의 의미를 설명하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먼저  지드래곤은 "내가 전시회를 한다고 했을 때 많은 분들이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 하기도 하고 의아해 했을 것 같다. 난 음악을 하는 사람이자 대중가수다. 그 동안 음악이라는 장르 안에서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하면서 서로 가지지 못한 것들을 공유하면서 시너지를 내는 사례가 많았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도 현대 미술 시각 예술가 분들과 협업하면서 현대미술과 음악을 넘나드는 전시를 만들고 싶었다"며 약 1년에 걸쳐 전시회를 준비하게 된 배경을 밝혔습니다.

이어 “난 미적인 것에 대한 환상이 크다. 옷도 그렇고, 여자도 그렇고, 음악도 그렇고 예쁜 것을 보면 기분이 좋다. 이런 단순한 것에서 시작된 전시”라고 설명하며 “국내 작가분들과 작업을 하면서 내가 모르는 걸 공부를 많이 하게 됐고 조금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하면서, “나를 통해 많은 국내 작가분들이 소개되고 미술을 모르는, 혹은 아직 어렵다고 하는 대중들도 조금이나마 쉽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 미술계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 김홍희 관장은 “지드래곤과의 협업은 실험이자 부담이었다. 이와 같은 도전은 위험을 동반하게 되지만 시도 없이는 변화는 불가능하다”고 밝히면서, 이어 “지드래곤의 음악적 철학을 시각적으로 가시화 해 새로운 전례를 만들었다. 지드래곤을 통해 다수의 젊고 새로운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분석한다. 기존의 미술관 인구인 전문가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와서 미슬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문턱이 낮은 미술관이 되기 위한 시도를 했다. 이런 도전을 통해 시간 단축하기, 거리 좁히기를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습니다.

- 타이틀이 '피스마이너스원'이죠.

= 그렇습니다. 전시명 ‘피스마이너스원’은 지드래곤이 지각하고 상상하는 세계의 다른 이름으로 이상향인 평화(PEACE)로운 세상을 지향하지만 결핍(MINUS)된 현실 세계에서 이상과 현실의 교차점(ONE)을 보여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지드래곤과 작가들의 예술적 교감을 통해 탄생한 설치, 조각, 사진, 페인팅 작품은 물론 지드래곤이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까지 총 200여점이 공개되는 이번 전시회는 서울을 거쳐 중국 상하이, 싱가포르 등 해외 투어를 통해 현지 관객들에게도 소개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