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민주연합은 11월 1일 중앙당사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헌법재판소가 신행정수도건설특별조치법의 위헌결정에 따른 당의 입장과 대응책을 집중논의했다고 이규양 대변인이 밝혔다.

오늘 회의에서는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추진이 중단된 사태에 대해 가장 큰 책임은 노무현정권이 대선공약으로 내세워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재미만 보고서도 헌정사상 초유의 대형국책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보다 치밀하고 계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오늘의 사태를 초래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더욱이 역사적이고 국가적인 사업을 내편과 네편으로 국민여론을 가르고, 친노와 반노로 구분하여 30%를 밑도는 자신의 신임과 연계하여 결과적으로 대다수 국민이 수도이전에 반대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들었다.

특히 노무현정권은 수도이전사업이 완성되려면 정권이 몇 번이나 바뀌어야만 가능한 국책사업을 국민의 동의없이 추진하려한 것 자체가 정권의 무지였거나 오만이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한 한나라당도 선거에서 재미를 보기위해 법안통과에 찬성을 했으나 선거에서 재미도 보지 못하고 당의 지지세력이 수도이전에 반대하자 당리당략적 차원에서 이에 편승했고 더 나아가 반대여론 형성에 앞장서 왔으며, 오늘의 사태를 초래케 만드는데 기여했다는데 대해서도 의견을 함께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노무현정권의 대국민 공약이자 충청권약속인 신행정수도 충청권이전은 노무현정권이 정권의 명운을 걸고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는데 이론의 여지가 없으므로 노무현정권은 늦어도 한달내에 수도이전을 위한 개헌안을 내놔야 할 것이라는 당론을 결정했다.

또한 자유민주연합은 신행정수도 충청권이전이 중단된 오늘의 사태를 정확히 알리고 열린우리당과 노무현정권이 또다시 충청권을 속이고 기만하려 하고 있는데 대해 전면에 나서 싸우기로 했다.

자유민주연합은 11월 5일 오후 3시30분 대전역 광장에서 신행정수도 충청권이전 투쟁결의대회를 개최키로 결의했다.

김학원 당대표는 오늘 회의에서 “신행정수도 충청권이전 투쟁을 위해 당력을 총결집해야 할 것이며, 자유민주연합은 이를 위해 노무현정권의 약속이행을 끝까지 추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4. 11. 1(月)
자 유 민 주 연 합 대 변 인 실

양현영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