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메르스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된 추가 확진자 14명이 늘었다고 11일 발표했습니다. 메르스 확진자 14명이 추가 발생하여, 총 122명으로 늘었으며, 이 중에는 처음으로 임산부 환자(39)가 포함됐습니다. 확진자 중 추가로 숨진 사람은 없으며, 현재 사망자는 9명입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오늘 메르스 확진자 14명이 추가 발생했는데요.

= 네. 9명의 공표 사례 중, 8명은 5.27~5.29일 삼성서울병원에서 노출되었고, 1명은 5.27~5.29일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15번째 확진자와 접촉한 사례입니다. 나머지 5명에 대해서는 감염 경로가 아직 불명확해 현재 질병관리본부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노출된 8명 중에는 임산부 환자 1명도 포함됐습니다.

 

- 임산부 메르스 환자의 2차 검사에서는 음성으로 나왔었는데요.

= 그렇습니다. 임산부 환자는 지난 8일 삼성서울병원에서 시행한 메르스 1차 검사에서는 양성 판정이 나왔지만 9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시행한 2차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이 나왔었습니다. 이에 방역당국은 10일 다시 메르스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 재검사를 시행했는데요. 그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와 오늘 확진자에 추가됐습니다.

 

- 임산부 메르스 확진자의 치료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 대책본부는 “확진자 총 122명 중 임신부는 처음이며, 외국에서도 임신부 감염 사례가 적어 일반 환자와 다른 합병증 등 위험성에 대한 근거는 명확치 않으나, 치료에 보다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항바이러스제(리바비린), 인터페론 등을 투여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을 지속 관찰하면서 적극적인 대증요법을 실시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환자 상태는 안정적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추가 확진자 중에 경찰도 포함됐는데요.

= 그렇습니다. 수차례 메르스 검사에서 결과가 엇갈린 평택경찰서의 경사(35)도 확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는 초기 메르스 검사에서 음성 결과가 나와 퇴원했다가 증세가 나빠져 재입원했고 이후 다시 시행한 검사에서 뒤늦게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 (사진출처=질병관리본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