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은 '응급실 밖 감염' 의혹을 불러온 이 병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자가 실제 응급실 구역에서 메르스에 노출됐을 개연성이 있어 확인 작업을 하고 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이 병원 정형외과 외래 진료를 받고 최근 메르스 확진을 받은 115번 환자(여·77)는 내원 당시 엑스레이 검사를 받고 잠시 응급실 구역의 화장실을 들렸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이 과정에서 당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던 메르스 전파자 14번 환자(35)에게 115번 환자가 직간접적으로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어 CC(폐쇄회로)TV 자료 등을 분석하고 있다고 병원 측은 전했습니다. 

-. 특히 14번 환자는 당시 설사 증상 때문에 화장실 출입이 잦았던 것으로 알려졌다죠?

=. 다만 14번과 115번 환자는 성(性)이 달라 화장실 공간을 공유했을 개연성은 낮지만 화장실 앞 통로 등에서 접촉이 있었을 가능성 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며, 지난 10일까지 삼성서울병원에서 발생한 메르스 확진자들은 모두 14번 환자가 응급실에서 병을 옮긴 '응급실 안 감염' 사례입니다.

-. 그러나 외래 진료를 받은 115번 환자가 11일 확진 판정을 받자 의료계 일각에서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응급실을 넘어선 메르스 확산'이 시작됐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죠?

=. 네, 맞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은 11일 기준 메르스 확진자가 55명으로 국내 발병 병원 중 확진자 수가 가장 많으며, 다만 현재 115번 환자는 고열이나 기침 등의 메르스 증상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병원 측은 전했습니다.  

또 보건 당국도 14번 환자의 구체적 동선을 분석해 115번 환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은 11일 브리핑에서 "14번 환자는 지난달 27일 당시 조금은 상태가 괜찮아 휠체어에 앉아 있었다"며 "(전체적으로 볼 때) 응급실 내 3개 구역에 다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메르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