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서 또다시 부딪쳤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야당의 반발에 여당이 단독으로라도 총리 인준을 강행할 뜻을 내비치면서 정국 파행까지 우려되고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11일 국회에서 회동했으나 황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조해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합의를 못했기 때문에 추후에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춘석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총리 인준과 관련한 본회의에 대해서는 협조하지 않겠다는 게 당 입장이기에 황 후보자 표결 관련한 본회의 의사 결정은 이견이 있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청문특위는 청문회를 마친 뒤 3일 이내에 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해 본회의 인준을 거쳐야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이와 관련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1일 “(현재 상황으론) 내일 본회의를 열기 힘들지만 오전까지 야당을 한 번 더 설득해 보고서 채택이라도 (마무리)할 것”이라며 “야당과 다음주까지 본회의 일정에 합의하지 못하면 국회의장을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핵심자료를 늑장제출하는 등 청문회 검증을 회피해 총리 자격이 없다”며 “적격이든 부적격이든 보고서를 채택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청문특위 야당 간사인 우원식 새정치연합 의원도 “자료 제출과 충분한 검증이라는 전제조건이 이행되지 않아 보고서 채택은 곤란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 모두 표결거부나 단독처리 강행에는 상당한 부담이 따라 결국은 절충점을 찾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고요.

=그렇습니다. 여당은 임명동의안을 단독으로 처리할 경우 향후 개정 국회법 수정 등 모든 물밑협상이 중단돼 6월 국회가 파행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점, 야당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정국에서 자칫 ‘국정 발목잡기’라는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부적격 의견’을 함께 경과보고서에 담거나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투표에 맡기는 방안 등의 절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