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 서울과 일본 도쿄에서 각각 한·일 양국 수교 50주년 기념행사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최근 일본 언론들로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서울 행사 참석 가능성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아베 총리가 22일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열리는 국교 정상화 50주년 행사 참석에 관한 검토에 들어갔다고요.

=그렇습니다. 교도통신은 11일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 "아베 총리가 22일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열리는 국교 정상화 50주년 행사 참석에 관한 검토에 들어갔다"면서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열리는 행사에 박 대통령이 참석할지를 보고 최종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도 같은 날 양국 당국자를 인용, 한국 측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기념행사에 참석하면 박 대통령도 참석할 것"이란 의사를 비공식적으로 전달해왔다면서 양국 정부가 상대국 정상에게 행사 초대장을 발송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앞서 한·일 수교 40주년이던 지난 2005년에도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가 각각 상대국 대사관 주최 기념행사에 '교차 참석'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 언론들의 보도내용처럼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올해 행사 참석이 현실화될 경우 그동안 일본 정부와 정치권의 독도 영유권 주장, 위안부 문제 해결에 미온적인 태도, 과거사 왜곡 문제 등으로 경색국면이 지속돼왔던 양국 관계에도 모처럼 '훈풍'이 불 수 있다는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한·일 현인(賢人) 회의' 참석차 방한한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일본 총리 등을 접견한 자리에서도 "양국 수교 이래 발전시켜온 교류·협력의 역사를 잘 살려가면서 향후 보다 안정적인 기반 위에서 양국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태도가 뒷받침되지 않는 한 박 대통령의 수교 기념행사 참석을 기대하기 어렵다고요.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당시 모리 전 총리 등과의 만남에서 "과거사 문제 해결"을 양국관계 발전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만큼 이에 대한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태도가 뒷받침되지 않는 한 "박 대통령의 수교 기념행사 참석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 또한 적지 않습니다.
박 대통령은 대일 외교에 있어 일단 과거사 왜곡 관련 대응과는 별개로 경제·안보 등의 분야에선 상호 협력이 지속돼야 한다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론 일본 측이 군(軍)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 해결에 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 양국관계 또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박 대통령은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도 한·일 관계 등 동북아 정세와 관련, "종군 위안부 문제와 같은 과거의 역사적 진실 문제와 영토 분쟁 등으로 인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우린 이런 어려움들에 굴하지 않고 반드시 이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었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선 일본 언론들의 수교 50주년 기념행사 관련 보도엔 양국관계 개선을 빌미로 우리 정부를 '압박'코자 하는 일본 정부의 의도가 담겨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한·일 수교 50주년 기념행사 참석 여부에 관해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서울과 도쿄 행사에 양국 정부에서 각각 어떤 인사들이 참석할지에 대해서도 역시 "통보받거나 결정된 바 없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입니다.
다만 최근 외교가에선 윤병세 외교부 장관 등 양국 정부의 고위 인사가 수교 50주년 행사 참석차 상대국을 방문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를 통해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이번 행사가 진행될 것이란 관측에 좀 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