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7일 "지난주 정부는 1천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자금을 편성하는 등 대책을 발표했지만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전파 속도에 비해서 늦었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 '중소기업·소상공인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메르스가 경제위기로 비화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정책처방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각 부처가 단편적 대책을 게릴라식으로 발표해 혼란이 나타났다"면서 "메르스가 가져온 부정적 영향을 지나치게 간과하고 있지 않은지 염려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범정부적 경제활성화 방안을 빨리 마련해서 국회에 보고하고, 집행에 들어가야 한다"면서 "그러나 정부 노력만으로는 메르스를 조기에 종식하는 데 한계가 있으니 경제 5단체가 솔선수범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을 포함한 경제활성화 법안이 6월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돼야 하는데 전망이 어둡다"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정부는 이제라도 메르스에 대응하는 범정부적인 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이어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도 "정부는 이제라도 메르스에 대응하는 범정부적인 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맞춤형 추경을 편성해서 메르스로 인한 경제 타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특히 김 대표는 "지금은 선(先)사태 해결을 원칙으로 국민과 정부, 국회, 지방자치단체, 의료진 등 모두가 사태 해결에 한 마음이 돼야 한다"면서 "지금 잘잘못을 따지거나 추궁하고, 법적 대응 등을 하는 것은 국가비상시기에 적절치 못한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부터 당분간 분노와 불신을 자극하는 말과 행동을 자제하고 오로지 메르스 극복에만 정성을 다하는 자세를 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김 대표는 "메르스 사태가 새 국면에 접어들면서 국민의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고 극심한 가뭄으로 농업 용수난을 겪는 농민의 가슴이 타들어가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국가적 역량을 총결집하고 민생 안정을 강력히 추진할 국정 컨트롤 타워가 하루빨리 필요하다"며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