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신임 국무총리는 19일 취임 후 첫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 “메르스 감염 확산 방지와 사태 종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안보분야 대정부질문에 앞서 취임인사를 통해 “국무총리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청문회에서 의원님들이 주신 소중한 충고와 격려의 말을 가슴깊이 새기면서 국정에 임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국민께서 불안해하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를 종식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국가적 역량을 결집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하고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 사진출처=KBS뉴스

그러면서 “경제 활력을 회복하고 어려운 민생을 보듬어 국민의 삶이 안정되게 하는 것도 시급하다”며 “각 분야에 만연한 비정상의 정상화와 구조개혁을 통해 우리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으로 도약하도록 헌신하겠다”고 강조했다.

메르스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처를 질타하는 의원의 질문에 대해서는 “초기에 메르스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충분하지 못했던 게 있어서 초기대응이 늦었다”며 “대응을 광폭적으로 못하고 제한적으로 했다는 부분에 대해서 돌아보고 있다”고 했다.

황 총리는 “당국이 국민 안전과 직결된 초기 대응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던 점에 대해서 새로 총리가 된 입장에서 국민에게 송구하다”며 “정부의 최우선 과제를 메르스 종식에 두고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자료제출 부실 논란에 대해 “지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임한다고 했지만 여러 의원님들의 지적이 나온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