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검사 비용을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메르스 검사 비용을 국가에서 해당 검사기관에 전액 또는 상당액을 지급해야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은 21일 "신속한 차단을 위해서는 메르스 검사 비용을 국가에서 해당 검사기관에 전액 또는 상당액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지방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이 시급히 보완돼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심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의 경우 메르스 감염 여부 검사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자가격리자로 통보되는 사람에 한해 경기보건환경연구원에서 무료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명단이 통보되지는 않았으나 노출이 확인되고 발열이나 의심증상 등으로 검사를 하고 싶은 시민들의 경우 지역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고 싶으나 비용 때문에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비용은 어느정도인가요.

=심 의원은 "도에서는 통보자가 아니기 때문에 받아주지 않고 검사를 할 수 있는 안양의 한림대 성모병원에서는 건당 15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국비지원을 하면 의뢰 남발이 생길 수 있지 않을 것인가의 문제는 기우"라며 "현재 자치단체의 보건소에는 소장을 중심으로 진료의사, 간호사, 병리사 등으로 구성된 역학조사반이 있어 여기에서 집단 검토를 거쳐 검사 필요 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설령 과다 의뢰가 있다 해도 조기발견을 놓쳐 사회가 이후에 지불해야 할 비용을 생각해보면 국가에서 예방비용을 부담·지원해 메르스 확산을 사전에 조기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