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대투증권은 22일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 사업자로 HDC신라면세점과 신세계DF의 낙찰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낙찰가능성 분석에서 호텔신라가 가장 앞섰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박종대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HDC신라면세점은 재무안정성, 운영능력, 입지, 사회공헌 등 객관적 평가 지표에서 모든 요소에 우위에 있다"며 "신세계는 신세계 본점 입지와 남대문시장 상생이라는 사회공헌 측면에서 앞서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신세계의 경우 그 동안 주차공간 문제로 지적받았는데 최근 관광버스 56대 분량 공간을 인근 1㎞ 이내에 확보화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박 연구원은 "현대DF는 면세점 운영 경험이 없다는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지만 영업이익의 20%를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내놨다"며 "SK네트웍스는 동대문이라는 입지와 운영능력 측면에서 앞선다"고 평했고, 한화갤러리아에 대해서는 운영능력을 제외하고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분석했습니다.

 

- 독과점 규제 위반에서도 부담이 줄었다고요?

= 네. HDC신라면세점의 낙찰 가능성을 점쳤지만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면세점 입찰 참여 기업을 상대로 독과점 실태 확인에 나선 것은 변수로 지적했는데요. 그는 "공정거래법상 독과점 규제 위반 사항이 나오거나 문제점이 제기되면 호텔신라 낙찰 불확실성은 커질 수밖에 없다"며 "하지만 호텔신라는 현대산업개발과 제휴를 통해 점유율 확대 부담을 완화시켰고, 시장점유율도 30%로 롯데면세점과 차이가 커 그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본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면세점은 직매입 구조로 재고 부담을 면세점 업체가 가져가 백화점, 대형마트와 같이 판매수수료나 비용 떠넘기기 이슈에서 자유롭다"며 "시내면세점 대기업 추가 확대 이유 중 하나가 글로벌 면세점시장 경쟁력 제고였다는 측면을 감안하면 막연히 시장점유율 확대를 문제 삼을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