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노는 새누리당의 세작(細作·간첩)' 발언으로 당 윤리심판원에 제소된 김경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논란이 된 트위터 글과 관련, 언론사 3곳에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조정신청서를 언론중재위에 접수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고요.

=그렇습니다. 22일 김경협 의원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경협 의원은 조정신청서를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한다는 전제를 달고, 이를 부정하는 의미의 '비노'에 대해 당원자격이 없다는 글을 쓴 일이 있을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언론이 구분하는 '비노계파'에 대해 당원자격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고, 세작표현 역시 '비노계파'를 지칭한 사실이 없다"고 정정보도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김 의원은 "말의 의미상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계승여부나 평가의 내용까지 포함하는 '친노-비노' 표현을 당내 계파를 구분하는 용어로 사용하는 것을 줄곧 반대해왔고, 그런 취지로 올린 글이었는데 용어의 혼란이 오해로 이어진 것 같다"며 "오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언론중재위에 조정을 신청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서도 "'세작' 발언은 당내 비노 진영을 겨냥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당원 자격 문제나 세작 발언의 대상은 트위터 상에서 댓글을 주고받은 상대방이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을 부정하고 계속해서 친노-비노 분열 프레임을 사용하는 경우 당내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라는 것이 본 의미였다"며 "흔히 사용해왔던 계파 프레임상으로 비노를 지칭한 것은 아니었다"며 사과를 거부했습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자신의 트위터에 "(김대중·노무현) 두 대통령의 정신과 가치를 계승하는 정당에서 당연히 비노는 당원자격이 없다", "새누리당 세작들이 당을 붕괴시키려 하다 들통났다"는 글을 남겨 반발을 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