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경유한 강동성심병원에 대해 방역당국이 메르스 전파를 막기 위해 외래·입원 등을 일시 중단했습니다.

-. 자가격리자에 대한 국내선 항공기 탑승도 제한하기로 했다죠?

=. 네, 23일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173번째로 확진된 환자는 강동경희대병원 응급실에서 76번 환자와 접촉한 후 목차수내과, 상일동 본이비인후과, 강동신경외과 등을 거쳐 강동성심병원에 입원해 확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강동성심병원의 외래와 입원, 수술, 면회를 중단하고 외래와 입원환자 병동을 폐쇄해 소독했으며 환자와 접촉자를 파악해 격리 조치 중입니다.

-. 강동성심병원은 당초 오는 25일부터 국민안심병원으로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이번 확진환자 발생으로 국민안심병원에서 제외됐다죠?

=. 그렇습니다. 이에 권덕철 대책본부 총괄반장은 "6월 10∼11일 목차수내과, 15일 상일동 본이비인후과, 16일 강동신경외과를 방문하신 분은 다른 병원을 이용할 때 경유병원을 꼭 알리고 관할 보건소에도 방문 사실을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방역당국은 또 현재 집중관리병원 가운데 메디힐병원, 을지대병원 2곳에 대해 22일 자정을 기해 격리를 해제했다고 밝혔습니다.

-. 다만 당초 21일까지 격리 예정이던 평택굿모닝병원의 경우 격리 입원 환자에 대한 유전자 검사가 모두 음성으로 나올 경우 해제할 예정이라죠?

=. 네, 맞습니다. 또한 오는 24일 부분폐쇄 조치가 종료될 예정이던 삼성서울병원과 관련해서는 "아직 폐쇄 시점 연장 여부 등에 대해 결정된 바가 없다"며 "각 병원 즉각대응팀이 격리해제의 적절성 등을 평가해 국민이 안전하다고 판단될 때 해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집중관리병원 가운데 외래가 중단된 강동경희대병원과 아산충무병원 외래 환자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전화 진찰과 팩스 처방을 허용했습니다.

-. 이와 함께 방역당국은 메르스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다른 대책도 내놨다면서요?

=. 네, 방역당국은 전국 14개 공항에서 탑승 수속 과정에서 자가격리자 여부를 확인해 자가격리자의 국내선 항공기 탑승을 제한할 방침입니다.

 

▲ 중앙메르스대책본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