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이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와 관련해 "대국민 쿠테타이자 실질적인 국회 해산 요구"라고 성토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어제 대정부질문을 통해 국회가 우려를 표명했었다고요.

=그렇습니다. 추 최고위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어제 대정부질문을 통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민주주의 파괴’이고 ‘헌법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국회가 우려까지 표명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이 국회를 비난하며 보란 듯이, 바로 다음날 거부권을 행사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국회법 개정안은 헌법정신에 따라 정부의 잘못된 시행령을 고치기 위해 여야가 어렵게 머리를 맞대 만든 법안으로, 재적의원 211명의 동의를 받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킨 법안이었다"며 "이를 청와대가 ‘국회의 입법독재’라고 펄쩍뛰자, 다시 국회의장까지 나서서 수정중재안을 만들어 정부로 보냈던 것"이라고 그간의 경과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고요.

=그렇습니다. 먼저 김 대표와 관련해 "김 대표는 2010년 박근혜 전 대표가 국가지도자로서 민주주의에 대한 개념과 사고의 유연성이 부족해 대통령이 되면 안된다고 우려한 적이 있다. 그 때 그 말은 옳았다"면서도 "집권당 대표로서 대통령의 잘못을 바로 잡고, 국정의 중심을 잡아 메르스 정국이 혼돈으로 빠지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장관에 대해서는 "동기로서 충언한다"며 "정권은 짧고 장관의 운명은 더 짧지만 헌법학자로서의 헌법철학과 소신은 영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과거 국회의 행정입법 수정권한을 확대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던 정 장관이 소신을 꺾은 것에 대한 비판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