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새누리당이 재의결하지 않기로 당론을 확정한 것과 관련, "새누리당은 스스로 국회의 존재가치를 부정했다"며 "의회민주주의와 삼권분립이란 헌정질서를 배신했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대통령 말에 꼬리내리는 새누리당의 처지가 딱하다고요.

=그렇습니다. 문 대표는 이날 의총 후 국회 본관 중앙홀에서 진행된 규탄대회에서 "대통령 말에 꼬리내리는 새누리당의 처지가 딱하다. 우리 당이 바로 잡겠다"며 "국민을 위해 단호히 맞서 싸우겠다. 의회민주주의와 삼권분립을 지켜내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박 대통령에 대해 "진정 국민의 위기를 자초한 게 누구인가. 대통령의 적반하장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통령 발언은 의회민주주의와 삼권분립을 부정한 것이며, (대통령의) 발언에서 정부의 무능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나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대한 책임의식 조차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은 무능한 정부, 불통의 대통령에게 이제 남은 것은 오직 남 탓밖에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어 "국민은 무능한 정부, 불통의 대통령에게 이제 남은 것은 오직 남 탓밖에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대통령이 가장 걱정하는 건 국민의 고통이 아니라 오직 권력 그 자체로, 국민은 이제 국회를 겁박하는 권력정치, 보여주기식 이미지정치에 더이상 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책임정치, 통합정치, 민생정치에 대한 일말의 기대를 접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