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주교주교회의 문화위원회는 제20회 가톨릭미술상 후보작을 오는 10월 30일까지 공모합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공모 부분 알려주시죠.

= 문화위원회는 교회 미술 발전과 토착화를 위해 지난 1995년부터 매년 현역 미술가들의 근래 작품 가운데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해 왔는데요. 올해 시상 부문은 특별상과 부문별 본상, 추천작품상이라고 합니다.

특별상은 한국 교회의 성미술 발전에 공헌도가 높은 작가의 작품을 선정, 부문 관계없이 시상합니다.

본상 응모 부문은 회화(벽화·모자이크·유리화·판화 등) / 조각(부조·환조·입체조형물) / 공예(금속공예·섬유공예·도자기공예·석공예·목공예·유리공예 등) / 디자인(실내디자인·시각디자인·공업디자인·섬유디자인·공간디자인 등) / 건축(성당·공소·성지 조형물 및 교회 관련 시설)입니다.

또 추천작품상은 교구 가톨릭 미술가회에서 추천·제출한 작품을 심사해 부문 관계없이 시상합니다. 교구 가톨릭 미술가회는 해당 작가의 회원 가입 여부, 연령 제한 없이 추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접수 방법은요.

= 출품작은 / 깊은 신앙심을 드러내면서 예술성이 높은 작품 / 정통성에 기인하면서 창작성이 뛰어난 작품 / 세계적인 보편성 위에 한국적인 토착화 표현에 성공한 작품 / 신재료와 기법의 개발로 보존성을 높이고 가톨릭 미술의 표현영역을 넓히는 데 이바지한 작품 / 시상년도 5년 이내의 작품이어야 합니다. 작가의 연령 제한은 없습니다.

응모는 주교회의 홈페이지(www.cbck.or.kr)에 첨부된 추천 양식 또는 응모 양식, 출품작의 사진 이미지를 담은 CD를 10월 30일까지 주교회의 문화위원회로 보내면 됩니다.

심사 결과는 2016년 1월 중에 발표하고, 시상식은 2월 15일 오후 4시 서울 면목로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