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로봇산업 메카로 뜬다

【포항뉴스/이지폴뉴스】 수년 내 한국이 로봇기술 세계 최강국에 위치에 서게 되고 그 중심에 포항이 있다. 포항하면 로봇의 메카, 철강산업의 이후 포항을 먹여 살릴 산업으로는 지능로봇산업이다.



오는 10월 개소 예정인 포항지능로봇연구소는 포항을 로봇기술의 메카로 이끌게 되며, 연구소 내에 로봇체험․전시관을 설립해 로봇경진대회 유치, 과학기술체험 기회제공, 고학대중화 확산 등 첨단기술이 복합된 지능로봇의 시스템화로 국가산업기술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또 10월 20일로 예정된 산업자원부 주최 ‘2007년 그랜드 챌린저대회’는 개최장소는 미정이지만 포항지능로봇연구소 주관으로 개최돼 로봇 포항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1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면서 취임 10개월 동안 기업 투자유치에 발 벗고 나선 결과 10수년간 조용했던 포항에 투자 붐이 일고 있고 소기의 목적도 달성하고 있지만 미약하다며 포항의 미래 성장산업으로 지능로봇산업을 꼽았다.


박 시장은 “포항은 지능로봇연구소를 비롯해, 포스텍, 국가나노기술집적센터, 포스텍, 방사광가속기 등 지능로봇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고 밝히며 “문서 하나에도 로봇이 들어가고, 구조물에도 로봇이 들어가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또 로봇관련 축제와 세미나 개최, 로봇경진대회를 포항시 주관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박 시장은 지난해 7월 5일 취임 후 첫 간부회의에서 포항의 미래는 로봇에 달려 있다며 로봇산업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당부한 바 있다.


한편 지난 4월 10일 확대간부회의 때부터 사전에 정해진 주제에 대한 집중 토론 방식으로 변경한 이후 이날은 부서별 국비확보 활동상황에 대해 집중됐다.


부서별 국비활동 상황을 보고받은 박 시장은 국비 예산 확보는 시기를 놓치면 소용없다. 찾아오지 않는데 누가 예산을 주겠느냐며 각 과장은 중앙부처를 형식적으로 방문하지 말고 영업사원의 자세를 가질 것을 주문했다.


“예산이 없으면 일이 없고, 일이 없으면 각 과장은 편할지 모르지만 포항시민은 불행하다”며 재차 간부들의 분발을 촉구하면서 반드시 업무실적으로 인사하겠다고 재차 강조하고 업무에 대한 열정을 당부했다.


또 중앙상가 살리기와 관련해서 박 시장은 “중앙상가는 우리 공무원이 살려보자, 충분히 할 수 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은 공무원 복지키드를 이용해 중앙상가에서 구입하는데 앞장서자”며 해당부서에서 관련 계획을 마련을 지시하면서 타부서에서도 절대 강 건너 불구경 하듯이 하지말라며 중앙상가도 살리고 도심공동화도 방지하기위해 전 공직자의 동참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