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가 제17기 자문위원 구성을 마치고 다음달 1일 공식 출범합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민주평통은 통일준비의 ‘지방화’, ‘구체화’, ‘국제화’를 추진하겠다고요.

=그렇습니다. 민주평통은 2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17기 자문회의 활동방향’을 발표했습니다.
통일준비의 지방화 실현을 위해 민주평통은 남북간 역사적 배경과 지역 유사성 등을 고려한 시ㆍ도간 매칭을 통해 드레스덴 구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동시에 세대별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통일운동을 추진하고, 지역회의를 통일운동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도 밝혔습니다.
박찬봉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남북 시ㆍ도간 매칭에 대해 “과거 독일도 통일 전부터 시 단위로 자매결연을 했다”며 “과거 지차제에서 자체적으로 북한과 맺은 자매결연 등도 고려해 남북 시ㆍ도간 매칭을 하는 구상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평통은 통일준비의 구체화를 위해 남북한 통합 법제를 준비하고, 통일 준비의 재원 마련과 관련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어 통일준비 국제화를 위해 세계 117개국에서 활동하는 해외 자문위원들을 통한 민간 통일ㆍ공공외교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다양한 언어로 이뤄진 맞춤형 통일정책 자료 지원으로 차세대 동포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겠다는 계획도 설명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민주평통은 지난 활동과 비교해 제17기에서 달라지는 점도 강조했다고요.

=그렇습니다. 민주 평통은 상임위원회 내 10개 분과위원회의 명칭을 행정부와 국회의 기능에 맞춰 기획조정, 통일정책, 외교안보, 경제과학환경, 통일교육홍보, 문화예술체육, 인권법제, 종교복지, 여성탈북민지원, 청년 등으로 개편했습니다.
또 상임위원 500명 중 분야 전문가 참여비율도 지난 16기 26%에서 17기에는 56%로 대폭 확대했습니다. 상임위원회 내 10개 분과위원회는 분기ㆍ현안별로 자문위원과 국민들의 통일 여론을 수렴하고 심의를 통해 의장인 대통령에게 자문ㆍ건의합니다.
민주 평통은 통일준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측면에서 북한이탈 주민의 참여도 일부 확대했습니다. 이번 17기에는 시도별로 1명 이상, 상임위원 9명 등 총 85명의 북한이탈 주민이 참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