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축출을 둘러싼 여당과 청와대의 볼썽사나운 행태에 대한 야당 비판이 정점에 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야당은 독선의 청와대와 무능 여당을 향해 ‘전 세계에 수치’라고 질타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은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권력 투쟁뿐”이라며 “대통령이 여당 원내대표를 쫓아내는 모습은 참으로 보기 민망하고 서글프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당·청관계, 여야관계, 입법부와 행정부 관계가 모두 틀어졌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이 빚어낸 결과이다. 청와대 출장소로 전락한 새누리당도 민망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여당과 대통령이 나서서 전 세계에 수치를 안겨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부는 책임질 일이 생기면 발 빼고, 남 탓 하고, 떠넘기기를 반복적으로 하는 유체이탈 정부”라며 “한 나라 대통령의 의무는 없고, 권리만 누려서 ‘프레지던트 오블리주’라는 신조어가 생기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새누리당을 향해선 “국민들은 새누리당은 ‘박근혜의 유정회’, 즉 박정회가 되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도 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정당사는 이번 사태를 국회 내의 ‘십상시들의 난’으로 기록하게 될 것”이라며 여당 친박 의원들을 비판했습니다.
정의당 문정인 대변인은 “유신시대로 돌아간 것 같다. 대통령이 오더를 내리면 사시나무 떨 듯하며 받드는 꼴이 무척 볼썽사납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오늘 이 사달을 보고 속이 시원하신가 모르겠다. 이렇게 지킨 권력 얼마나 가는지 두고 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