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총리 국회 본회의서 시정연설 대독 -

박근혜 대통령은 9일 국회 본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독한 시정연설을 통해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와 가뭄으로 인한 불안과 어려움을 하루속히 극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소요를 담았다"면서 "정부는 이번 추경이 확정되는 대로 최대한 신속히 집행해 경제 회복과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추경의 원안 통과를 요청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박 대통령은 메르스 사태로 인한 경제의 어려움을 언급했는데요.

=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독한 시정연설을 통해 박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예기치 못한 메르스와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엔화 약세 등으로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 자산 시장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던 내수 부문이 메르스 사태의 영향으로 빠르게 둔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특히 메르스로 인해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병·의원 등 의료업계 외에도 도소매·관광 업종 등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악화된 경기 여건으로 세입도 당초보다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세입 부족으로 재정 지출 여력이 축소될 경우 경제와 민생이 더 어려운 국면에 빠져들 우려도 있다"면서 11조8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마련한 배경을 밝혔습니다.

 

- 추경 용처와 관련된 내용도 있었는데요.

=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우선 메르스 사태 대응 및 피해업종에 2조 5천억원을 지원하겠다"면서 "감염병 보호장구와 의약품 등의 비축을 늘리고 거점 의료기관에 음압ㆍ격리병상 등 시설ㆍ장비를 확충해 감염병 대응 체계를 강화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병·의원의 직간접 피해에 대해 충분한 규모로 지원, 관광객 급감에 대응해 관광업계에 시설ㆍ운영 자금 지원 및 관광 수요 진작, 유동성 위기 겪는 중소기업에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확대, 중소 수출기업에 대한 보험·보증·여신 확대 계획 등을 밝혔습니다.

 

- 가뭄으로 피해를 받고 있는 상황에 대해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 박 대통령은 "가뭄ㆍ장마 등 재해 대비에 8천억원을 지원하겠다"면서 "수리시설 확충, 댐 치수능력 확대 등을 통해 수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재해발생에 취약한 노후 저수지와 급경사지는 개보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편성된 예산에 대한 계획도 전했는데요.

=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편성된 예산 1조2천억원에 대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을 위해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대폭 강화하고 임금피크제 도입 기업이 장년 고용을 유지하면서 청년을 신규 채용하는 경우 연 1천80만원을 지원하는 '세대간 상생고용지원제도'를 신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저소득 노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일자리 3만3천개를 늘리고 치매노인 등에 대한 방문간호 등 돌봄서비스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생활밀착형 안전 투자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1조7천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