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미국과 캐내다의 1분기 저조한 실적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9일(현지시간) IMF는 세계경제전망 수정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3%로 제시했는데요. 이는 지난 4월 전망에서 0.2%포인트 낮아진 것으로 ,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3.8%로 4월 전망과 동일했습니다.

IMF는 미국과 캐나다의 1분기 실적 저조를 하향 조정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고, 또 세계 경제의 단기 전망과 관련한 위험 요인이 전반적으로 지난 4월 전망 때와 비슷하지만 '하방(성장률이 떨어질) 위험'이 다소 강해졌다고 진단했습니다. 

하방 위험 요인으로는 급격한 자산가격 변동 및 금융시장 변동성 증가, 달러 강세, 낮은 중기 성장률, 중국의 성장률 둔화 등이 거론됐습니다.

 

- 국가별 전망치는 어떻습니까?
= IMF는 선진국은 점진적인 성장세를 보이겠지만 신흥국 성장세는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국가별로는 미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2.5%로 4월보다 0.6%포인트 내려갔지만 소비와 투자 부문에선 미국의 성장 요인이 여전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유로존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1.5%로 올해 4월 제시된 것과 같았는데요. 세부적으로 독일(1.6%)과 프랑스(1.2%)는 변동이 없지만 영국은 2.4%로 0.3%포인트 하락했습니다. IMF는 유로존이 내수 회복과 물가 상승에 힘입어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금융위기에 빠진 그리스의 경제활동은 침체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외에도 일본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0.8%로 3개월 전보다 0.2%포인트 떨어졌고, 중국(6.8%)과 인도(7.5%)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변동이 없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