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10일 '근본적인 개혁' '과감하고 단호한 혁신' '공정성과 투명성 보장'을 혁신위 활동의 3가지 원칙으로 제시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3선 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이를 제시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종걸 원내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 주승용 최고위원, 유인태 조정식 최규성 안민석 의원 등 당내 중진들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한다. 의원들의 의원활동도 10년 이상 하시면서 새정치연합 그리고 나아가 정치를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해 온 분들이다"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그동안 누적된 여러 문제들이 국민에게, 당원에게 외면당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 같다고요.

=그렇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사실상 우리당이 60년 민주정당으로 큰 역할을 해왔지만 그동안 누적된 여러 문제들이 국민에게, 당원에게 외면당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그래서 혁신위원회도 만들어졌다"면서 혁신을 추진하는데 있어 3가지 원칙을 소개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첫째로 근복적인 개혁을 내세우면서 "기득권을 모두 해소하고 판을 새로 짜는 정도의 개혁이 아니면 안 될 것 같다"고 했습니다.
또한 "어느 것은 안 되는 수준이 아니라 정말 새정치연합이 다시 한번 당원과 국민에게 다가가기 위해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과감하고 단호한 혁신을 제시했습니다.

-혁신의 공정성과 투명성 보장도 강조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지금 우리 당원들내에서도 그렇고 국민들과의 관계에서도 불신과 불통이 많이 지적되고 있다"며 혁신의 공정성과 투명성 보장도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이 3가지와 관련해 많은 노력이 있었으나 그 가운데 여러 한계들도 맛보면서 오늘의 상황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최고위원회와 사무총장직 폐지를 담은 2차 혁신안에 대해 "계파정치와 권력남용 부분들을 지적하고 그것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지만 우리당이 존중하는 민주성과 대표성과 대의성이 제대로 관철될 수 있게 하는 현대정당으로 나아가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문재인 대표의 권한강화 논란이 일고 있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와 관련해선 "여러 의견이 있겠지만 혁신위는 정말로 우리 당이 3가지 원칙 하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데 부분부분 우리가 과제로 발표하고 그러면서 전체를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그런 면에서 전체적으로 이해해주면 고맙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3선 의원들께 이번 혁신에서 큰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임혜린 기자 / 임민환 기자l승인2015.07.10 09:12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