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가 최근 불거진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사용 의혹과 관련해 국회 정보위원회 등에 진상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이들은 "국정원이 이탈리아 해킹 프로그램 사용을 시인했지만 대북·해외 정보전 차원이었다는 변명을 덧붙였다"며 "하지만 선거와 국내 정치 개입 혐의를 받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이 '문제'의 시기라 국정원을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그간 휴대전화 감청을 위해 통신사마다 감청설비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곳은 국정원"이라며 "국정원은 과거에도 휴대전화는 감청이 안 된다고 국민을 속였지만 도청 장비를 직접 개발해 사용했던 전력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들 앞에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사용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이들은 "오늘 열리는 국회 정보위원회뿐 아니라 후속 조치를 통해 국민들 앞에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사용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우리나라 '육군 5163부대'가 이탈리아 해킹업체인 '해킹팀'에 카카오톡 해킹 기술에 대한 진전 상황을 물었다는 내용의 문서가 인터넷에 최근 유출됐고 이 부대가 국정원이 대외활동 시 사용하는 이름이라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