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14일 국정원이 이탈리아 해킹업체인 ‘해킹팀’으로부터 해킹프로그램을 구입해 사찰을 해왔다는 의혹과 관련해 사법당국에게 해킹을 대행한 나나테크 관계자 등에 대한 출국금지와 신병확보를 촉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사법당국이 불법사찰 관련자에 대한 출국금지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김영록 새정치연합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해킹업체에 카카오톡 해킹 기술을 문의한데 이어 국정원 대행업체인 나나테크에서 또 다른 메신저 프로그램 ‘바이버’의 해킹 기술까지 문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충격적인 사건에 국민의 의혹이 한 점 남지 않도록 진상을 밝히는 것이 시급하다”며 사법당국이 불법사찰 관련자에 대한 출국금지에 나설 것을 요구했습니다.

-언론사 기자를 사칭해 악성코드를 만든 정황도 드러났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수석대변인은 “국정원이 서울공대 동창명부를 이용해 서울공대 출신자들을 해킹하려 시도하고, 이 과정에서 언론사 기자를 사칭해 악성코드를 만든 정황 등이 드러났다. 또 국정원이 해킹팀 측에 안랩 백신에 대한 회피기능과 갤럭시 스마트폰의 신제품에 대한 음성전화 도청기능 등을 개발해 줄 것을 요청한 사실도 공개됐다. 더욱이 국정원은 스마트폰 단말기를 이탈리아 업체로 보내기도 했다고 한다”고 사찰의혹을 조목조목 비판했습니다.

-‘피싱URL’ 제작을 최소 87회 이상 해킹팀에 의뢰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실제 김광진 의원이 공개한 ‘국정원 피싱URL 제작의뢰내역’에 따르면 국정원은 ‘해킹팀’으로부터 구입한 해킹프로그램 ‘Remote Control System’을 감시대상자의 스마트폰 등에 침투시키기 위해 ‘피싱URL’ 제작을 최소 87회 이상 해킹팀에 의뢰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이뤄진 의뢰는 불과 보름 전인 지난달 29일이었습니다.

-이 해킹프로그램은 감시대상의 통신기기에 스파이 바이러스프로그램을 침투시켜야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바이러스를 심어둔 ‘피싱 URL’을 감시대상에게 보내고, 감시대상이 여기에 접속하면 감시대상 기기에 바이러스가 설치되고, 설치가 끝난 뒤 의심을 없애기 위해 미리 지정해둔 ‘Destination URL’에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현행법상 불법소지가 다분합니다.
김 수석대변인은 “무차별적이고 무제한적인 민간인 사찰이 국정원에 의해 광범위하게 기획되고 진행되었다는 의혹이 매우 구체화되고 있다”면서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된 이탈리아 해킹업체의 내부자료를 보건데 국정원의 해킹프로그램 구입은 기정사실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사법당국에 진상규명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