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입석 금지가 시행된 지 1년을 맞았지만 버스 이용객 10명 중 1명은 여전히 입석으로 출퇴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입석금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서서가는 사람이 있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15일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청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버스의 입석 인원은 하루 평균 8,800명, 입석률은 10.5%로 집계됐는데요. 지난해 9월 출근 대란으로 정부가 353대의 광역버스를 증차한 후 입석률이 9.9%까지 낮아졌다가 다시 상승했습니다.

정부는 완전한 입석 해소를 위해서는 현재보다 220대가량의 차량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증차는 한계가 있는 만큼 기존 39인승과 41인승 버스를 각 45인승, 49인승으로 개조해 투입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안입니다.

배석주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은 "9월부터 좌석을 늘린 차량이 상당수 투입되고 노선정리, 거점정류장 설치 등을 실시하면 입석 해소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2층 버스 도입을 서두르자는 의견도 있다고요?

하지만 41인승 버스를 45인승으로 개조할 경우 뒷문을 사용하기 어려워 사고 발생 시 위험 요인이 될 수 있고 좌석 간격이 좁아져 승객들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상당한데요. 전문가들은 버스 높이 제한을 현행 4m에서 4.3m로 완화해 82석 규모의 2층버스를 서둘러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대호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홍콩과 싱가포르는 4.6m 높이의 2층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며 "2층 버스는 저중심 적용설계로 전복 위험이 높지 않기 때문에 4m 높이 규제를 완화해 승객 수용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국토부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 안전 문제를 들어 국토부는 반대하고 있는데요.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교량 등 도로시설 구조물이 버스 높이가 최대 4m라는 점을 기준으로 설계했기 때문에 높이 규제를 완화하면 사고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습니다.

82인승 2층버스가 규제로 인해 도입이 쉽지 않자 경기도는 오는 9월 70인승의 2층버스 9대를 시범 운영할 예정인데요. 하지만 버스 용량이 82인승보다 적은 만큼 입석을 완전히 해소하는 대안이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