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186명 가운데 일부의 감염 경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채 미궁 속에 남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보건복지부 류근혁 대변인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일부 메르스 환자의 감염 경로는 앞으로도 명확하게 밝히지 못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죠?

=. 그렇습니다. 현재까지 감염 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환자로는 '평택 경찰관'으로 관심을 모은 119번 환자(35·입원치료중)가 대표적입니다. 

-. 방역 당국은 119번 환자의 확진을 발표하던 지난달 중순, 이 환자가 평택 박애병원에서 메르스 바이러스에 노출됐다는 내용으로 1차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죠?

=. 네, 평택 박애병원은 52번 환자가 거쳐간 병원입니다. 그러나 52번 환자가 도착하기도 전에 119번 환자가 평택 박애병원을 떠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재까지도 이 환자가 어디서 감염됐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 115번 환자(77·여·퇴원)도 삼성서울병원에 들른 사실은 있지만 응급실에는 간 적이 없어 감염 경로가 명확하지 않다면서요?

=. 이밖에 개인보호장비를 갖추고 확진 환자를 진료하다 메르스에 감염된 삼성서울병원 의료진(182∼185번 환자) 등의 감염 경로도 여전히 밝혀야 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다만 삼성서울병원의 문고리, 손잡이, 난간 등에서 채취한 환경 검체에서는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아 대부분 감염은 사람을 통해 일어난 것으로 당국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 메르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