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간 회동을 가진 것과 관련, "헌법을 파괴하고 유린한 자들은 역사에 기록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여당 지도부가 대통령과 한몸이 되겠다고 굴욕적인 충성맹세를 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 지도부란 사람들이 청와대를 찾아가서 대통령과 한몸이 되겠다고 굴욕적인 충성맹세를 하고 뿌듯하게 돌아오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역사의 법정은 공소시효가 없다. 현실을 회피하더라도 역사적 책임에까지 자유로울 순 없는 것"이라면서 "제헌절 67주년이다. 제헌 의회 선배들의 결기가 그리워지는 때"라고 꼬집었습니다.

-국가정보원 불법해킹 감청 의혹과 관련해서는요.

=이 원내대표는 국가정보원 불법해킹 감청 의혹과 관련, 안철수 전 공동대표를 비롯해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한 당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를 구성한 것을 거론, "이제 진실을 밝히는 것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국정원 책임자인 대통령이 나서 진상규명을 하고 단죄할 일이 있으면 단죄하고 사과할 일이 있으면 사과해야 한다. 국민과 진실 앞에 나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경고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 당시 닉슨 전 대통령이 '나는 사기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던 것을 상기시키며 "닉슨 대통령은 책임을 단 한 번도 인정하지 않았지만, 그를 자리에서 끌어내린 것은 자신의 무책임과 은폐였다. 스모킹건이라는 결정적 증거 앞에서 은폐는 치명적인 한방이 됐다"며 "대통령이 침묵으로 넘어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침묵과 부인은 수많은 디지털 증거 앞에서, 스모킹건에 속절없이 무너질 것"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대법원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파기환송 결정을 내린 데 대해서는요.

=이 원내대표는 대법원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파기환송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책임회피성 파기 환송 결정"이라며 "'정치는 관여했지만 선거개입은 아니다'는 게 2015년 대한민국의 판결이냐. 위조지폐는 맞지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뭐가 다르냐"라고 성토했습니다.
그는 "대법원은 이번 뿐만 아니라 쌍용차 노동자 정리해고, 전교조 법외노조 사건 등의 판결에서 보수적 기득권을 옹호하는 판결로 일관했다"면서 "대법관 임명의 다양성과 투명성이 새삼 절실한 과제로 다가오고 있다.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대법관으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 이번 판결과 국정원 해킹 사건이 겹쳐지면서 대법원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임혜린 기자 / 임민환 기자l승인2015.07.17 10:33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