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17일 국정원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찰 의혹을 파헤칠 조사위원회의 명칭을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로 정하고 10명 위원을 임명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이날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국민정보치키기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요.

=그렇습니다. 안 위원장을 제외하고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위원은 의원 5명과 외부 전문가 5명으로 절반씩 구성했습니다.
외부 전문가로는 학계에서 정태경 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 교수와 임을규 한양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임강빈 순천향대정보보호학교 교수가 참여하고 전날 해킹 프로그램 시연을 주도했던 사이버 보안전문업체인 큐브피아 권석철 대표와 김병기 전 국정원 인사처장도 동참합니다.

-의원으로는 김관영 수석사무부총장과 함께 정보위와 미방위 간사인 신경민 우상호 의원, 미방위에서 활동하는 송호창 문병호 의원이 함께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는 이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면서 국정원에 이탈리아에서 구입했다는 해킹 프로그램의 사용기록인 'ICS 로그'가 타업체 유사제품 구매내역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안 위원장은 "(감청 위해 심어 놓은) 악성 코드를 실행시에 원격 관리자에게 로그 발송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이 로그에는 실행 일시, IP주소, 휴대전화번호, e메일 정도 등 타깃을 식별할 수 있는 주요 정보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안 위원장은 이와 함께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활동을 국민의 정보인권을 지키는 것으로 규정하면서 이번 활동이 여야의 정쟁으로 흐르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당 의원들의 참여를 촉구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안 위원장은 "국민 정보인권도 중요하고 국가 안보도 중요하다. 여기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이런 싸움이 정쟁으로 흐르지 않는 경우 드물었지만 시작해 보겠다. 단 한번이라도 국민의 삶에 보탬이 되는 싸움을 해보겠다"고 여당 의원들의 참여를 촉구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 11층 회의실에 전국민을 대상으로 해킹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해 줄 '휴대전화 해킹 검진센터'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임혜린 기자 / 임민환 기자l승인2015.07.17 10:52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