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6일 국회의원 정수 확대 문제와 관련해 추후 논의할 사항이라면서도 지금은 정치 이슈화 시킬 때는 아니라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국민들 사이에서 여전히 정치 불신감이 높은 상황에서 의원정수 확대는 워낙 민감한 주제인 만큼 '정치권 기득권 지키기'라는 역풍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아울러 이 같은 이유로 여당에 공세의 빌미를 줄 수 있을 뿐더러 정국 최대 현안인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이 묻힐 수 있다는 우려를 고려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앞서 이날 오전 당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상곤)는 의원정수 문제와 관련해 최대 369명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안을 내놨으며 이종걸 원내대표는 더 나아가 390명까지 의원정수를 확대해야 한다며 당론 추진 의사까지 밝혔습니다.

-의원정수 문제를 지금 정치적 주된 이슈로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요.

=그렇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원정수 문제는 앞으로 선거제도 개혁 방안을 논의하는데 따라서 우리당이 논의해야 할 과제"라면서도 "지금 이시기에 그 것을 정치적 주된 이슈로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치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표는 "우선 지금은 국정원 불법 해킹 의혹 규명 문제가 가장 중요한데 의원정수 문제로 그 문제를 가리는 것이 적합하지 않아 보인다"며 "언론에서 좀 천천히 다뤄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이어 "오늘 혁신위에서 나온 혁신안도 주 포인트는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에 있다"며 "그 것을 논의하다보면 나중에 의원정수 문제까지 논의가 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에 대한 논의가 앞서야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러면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에 대한 논의가 앞서고 그에 따라 의원정수 문제까지 (논의가) 퍼져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표가 이 같이 추후 논의 의견을 내놨지만 당내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도부의 전권을 위임 받은 당 혁신위가 의원정수 확대 문제는 공론화하고 나섰고 원내사령탑인 이 원내대표가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아무일 없이 넘어가기는 어려워 보이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이 이날 당 혁신위와 이 원내대표의 입장에 즉각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만큼 야당 내에서 이 같은 논의가 활발해질 경우 이 사안이 정쟁의 대상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