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9일 정부가 발표한 청년고용 정책 방안에 대해 "청년 일자리 20만개를 모두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부 청년고용 정책은 전체적으로 청년 실업을 해결하는데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그는 "절반 이상의 일자리가 시간제, 단기 인턴제 일자리다. 단기 처방에 불과하다"며 "한 세대가 사회적으로 붕괴될 수 있다. 국가재난으로 인식하고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표는 이어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청년 고용 정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청년 고용 할당제를 300인 이상 민간 대기업으로 확대하고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며 "또 청년 공용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법률로 분명히 할 필요도 있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특히 "OECD 최장 노동시간을 단축해 일자리를 나눠야 한다"며 "법정 노동시간만 준수해도 70만개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문 대표는 아울러 "구직 촉진수당 등을 도입해 청년고용에 대한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생활임금 등을 통해 나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황교안 총리의 메르스 종식 선언과 관련해서는요.

=이와 함께 문 대표는 황교안 총리의 메르스 종식 선언과 관련해 "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가 국민을 얼마나 고통스럽게 하는지, 경제에 얼마나 타격을 주는지 보여줬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보건 당국을 비롯한 정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의원 정수 확대 논란에 대해선 "선거제도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기회 있을 때마다 주장했지만 지금은 국정원 불법 해킹 논란 규명이 중요하다"며 "의원정수 문제는 선거구 재획정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논의될 것이다. 이 문제가 너무 앞질러 논란이 되지 않도록 신중한 논의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