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7일 북한이 기존에 사용하던 표준시를 변경해 우리와 30분의 시차가 발생하게 된데 대해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표준시 변경으로 개성공단 출입경 등 남북교류 등에 약간의 지장이 초래될 것 같다"며 "장기적으로는 남북통합, 표준통합, 남북동질성 회복 등에 지장을 초래하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북한이 15일부터 표준시간을 늦춰 사용한다고 밝혔는데요.

= 그렇습니다. 북한은 7일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우리나라 표준시를 빼앗았다"며 광복 70주년을 맞는 오는 15일부터 표준시간을 기존에 사용하던 동경시보다 30분 늦춰 사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동경 127°30’을 기준으로 하는 시간(현재의 시간보다 30분 늦은 시간)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표준시간으로 정하고 평양시간으로 명명한다"며 "평양시간은 8월15일부터 적용한다"고 보도했습니다.

 

- 이에 대해 정부에서는 북한이 언급한 일제잔재로 인한 표준시간이라는 것에 대해 아니라고 밝혔는데요.

=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국제적으로 표준시는 인접한 국가의 자오선을 쓰게 돼 있다"며 "우리는 중국 쪽(120도)과 동경 쪽(135도)의 중간에 있다 보니 일반적인 국제적 관례에 따라 동쪽을 쓰고 있으며, 그것이 통상 실용적인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일광 절약이라든지 또는 낮 시간을 활용하는 측면에서는 대개는 오른쪽을 쓰는게 맞다고 본다"며 "일제잔재 등의 측면이 아니고 국제적인 관례와 실용적인 측면이 더 기준이 돼 135도를 기준으로 표준시를 썼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정부는 표준시간을 바꾸면 여러 측면에서 손해가 발생한다고 전했는데요.

= 그렇습니다. 정 대변인은 "시간(표준시)을 바꾸는 문제는 금융이라든지 항공이라든지 여러 가지 경우에 있어서 부대비용과 추가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며 "여러 가지 기회비용을 생각하는 측면에서는 손해가 좀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