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위안화 환율이 큰 폭으로 출렁거리고 있지만 조만간 안정기조를 보일 것이며 평가절하 기조가 계속될 여지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더 이상 추가 절하는 없을 것이라고요?

= 네, 그렇습니다. 인민은행 장샤오후이(張曉慧) 행장조리는 13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위안화 환율 개혁조치 이후 자본시장 충격 등 위안화의 급격한 절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점진적으로 시장이 안정화 기조를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는 국내와 국제경제금융형세로 판단할 때 위안화 환율의 절하추세가 계속될 여지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나아가 중국 중앙은행이 위안화 환율을 합리적이고 균형적인 구간에서 관리할 능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상하 2%대 변동폭이 현재 중국 상황에 적합하다고요?

= 네. 리강(易鋼) 부행장은 위안화 환율제도의 '시장화'가 장기적으로 위안화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는 탄력적인 환율 시스템은 경제발전과 국제수지 안정에 도움이 된다면서 고정적인 환율이 겉보기에는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모순을 쌓이게 하고 불균형을 키우는 것이라며 이번 조치의 정당성을 주장했습니다.

리 부행장은 현재 중국이 환율변동폭을 2%로 유지하는 것은 중국 상황에 적합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는데요. 그는 하루 상하 2% 변동폭은 수급에 따른 시장의 탄성과 조정기능을 부여하고 한편으로 시장이 지나치게 출렁거릴 때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