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대사관 앞에서 분신한 최현열(81)씨의 쾌유를 기원하며 최씨의 뜻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민족문제연구소 등 10개 단체는 14일 서울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0세 노인이 부당한 현실에 항의하며 몸에 불을 붙인 것에 후손들은 죄송한 마음뿐"이라고 통탄했다면서요?

=. 네, 광주 전남 근로정신대 시민모임의 일원인 최씨는 12일 낮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집회 도중 유서와 성명서를 남기고 분신해 중태에 빠졌습니다.

특히 이날 공대위는 최씨가 쓴 성명서 '칠천만 동포에게 고함'과 자작시 '나라 사랑'을 공개했는데, 성명에는 최씨가 이를 전달하려 했던 연합뉴스, KBS 등 특정 언론사들의 이름을 적어 놓은 쪽지가 붙어 있었습니다. 성명에서 최씨는 "광복 후 7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기에 이제는 모두 잊고 싶은데 과거사 끈은 왜 그리 길고 슬픈지 속에서 끓어오르는 정열을 잠재울 수가 없다"며 "이대로 보고만 있으려니 가슴이 터질 것 같아 바른 역사를 찾으려고 이곳까지 왔다"고 적었습니다.

-. 그는 "이웃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등 피해국과 힘을 합쳐 일본이 저지른 만행을 폭로해 국제적 망신을 줘야 한다"고 이어나갔다죠?

=. 또한 그는 최근 '일본의 사과가 충분하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박근령씨에 대해서는 "이런 친일파 민족 반역자는 역사와 온 국민의 심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자작시 '나라 사랑'에는 '내 조국을 꼭 끌어안고 불 속이고 물 속이고 뛰어들어야 한다. 이것이 겨레의 소망이자 사명이다'라고 적기도 했으며,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최씨는 한 달 전부터 선산에 다녀오는 등 주변을 정리하며 분신을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며 "독립운동을 한 부친의 뜻을 이어받아 평소 민족의 미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해결되지 않는 과거사 문제들 때문에 겪는 아픔을 온몸으로 체감하고 이를 글로 남긴 것"이라고 안타까워했습니다.

-. 더구나 최씨의 아버지는 1932년 6월 조선 독립을 위한 '영암 영보 농민 독립만세 시위'에 참여해 치안유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면서요?

=. 이에 대해 이윤재 일제피해자공제조합 부회장은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아버지 없이 힘겹게 살아가면서도 일본 정부로부터 사죄 한마디를 듣지 못했다"며 "우리는 일본과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사죄와 보상을 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습니다.

단체들은 '일본대사관 앞 분신 독립운동가 후손 최현열 선생 시민사회 공동대책 준비모임'을 꾸려 최씨의 치료비를 모금하는 한편 최씨의 뜻이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한편 최씨가 입원한 한강성심병원은 "최씨가 최근 혈압 안정을 찾아 이날 상한 피부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았으며, 2주 후에는 자가 피부이식 수술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